요즘 게임에서는 무과금이라는 용어가 있다. 부분 유료 게임이 많아지고, 모바일 게임은 대부분 뽑기 형태로 과금 모델이 만들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과금 모델을 이용하지 않은 상태를 무과금이라고 한다.
뭐, 돈을 안 쓴다는 얘기다. 그런데 돈을 썼지만, 무과금이 있다.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이 뽑기 형태의 과금 모델을 가지고 있다 보니 나오게 된 상황이다.
예를 들어, 나는 대부분의 A급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유일하게 없는 “알고” 캐릭터를 가지고 싶어서 100만 원을 과금했다. “알고” 캐릭터는 나올 확률이 0.01%라서 100만 원을 썼는데도 안 나왔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B급, C급 캐릭터들과 이미 가지고 있는 (쓸모없는) A급 캐릭터가 나왔다.
100만 원을 썼지만, 내 상황은 그대로인 것이다. 이럴 때 유저들은 “사실상 무과금”이라는 얘기를 한다.
왜 갑자기 게임의 무과금 얘기냐면, 오늘 비슷한 상황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고객사 요청 사항 중에, 여러 그래프를 연동해서 개발해야 하는 기능이 있는데, 시간을 꽤 많이 쏟고 구조도 잘 확인하고 가능할법 해서 구현했는데, 안된다. 구조상 안 되는 것으로 보인다.
꽤 찐한 시간을 썼지만, 무과금이다. 달라진 것이 없다.
게임에서는 결국 원하는 바를 이루면 이전 과정에서 고생한 것들이나 사용한 비용은 잊고, “결국 내가 이겼다”고 스스로 위안을 삼는다. 그런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 때이다.
이런 과정을 보고 어떤 기술을 습득하는 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계단식의 성장이라고 볼 수 있지만, (물론 그런 경우도 있지만) 지금 내 상황은 그저 무과금일 뿐이다.
충전을 더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