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날이다. 인테리어를 하면서 새로 구매한 것도 많다 보니, 오늘은 정말 많은 일정이 겹쳐있었다. 시스템 장 설치도 오늘이었고, 냉장고, 식기세척기, 정수기 등 가전 설치 뿐만 아니라 인터넷 설치 등 전부 오늘이었다.
다행히 일정은 큰 문제 없었다. 다만 인테리어에서 많은 변수가 발생했다. 정말.. 여지껏 있었던 변수와는 비교가 안되었다. 참고로 지난 변수들은 업체 측에서 잘 수정 반영해 주어서 문제 없이 넘어갔다.
1. 시스템 장 설계 미스
시스템 장을 구매했는데, 분명 5구짜리 스타일러를 사용하고 있다고 얘기했는데 3구짜리로 설계가 되었다. 그러다 보니 설치 기사님이 오셨는데 설치가 안된다는 것이다. 영업사원과 설치 기사님과 삼자 대면을 2차례 거치고,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서 결국 코너 장을 없애고 환불 & 새 주문으로 직선으로 구성하기로 하였다.
2. 사운드 바 수평 이슈
TV를 벽에 걸기로 하고, 사운드 바를 TV 아래에 걸기로 해서 나사 위치를 지정했는데 세상에, 나사가 수평이 아니다. 사운드 바를 걸고 보니 기울어져 있었다. 너무 어이가 없어서 한참을 웃고, 이거는 성의 문제라고 아내와 얘기하고 나중에 정리해서 월요일에 꼭 확인 후 수정해달라고 했다.
3. 냉장고 결합 키트 이슈
이번에 냉장고와 김치냉장고를 새로 구입하면서 결합 키트도 함께 구매했다. 서로 연결해서 하나의 기기처럼 연결하는 키트인데, 보통 빌트인 냉장고로 구성하는 경우 많이 진행하는 방법이다. 그런데, 우리는 구형 아파트에 보조 주방을 억지로 만들어서 냉장고 위치를 만들다 보니, 냉장고 뒤쪽에 결합 키트를 연결할 방법이 없는 것이다. 설치 기사님께서 와서 설명해 주는데, 공간이 좁아서 뒤에 조립을 한 후 나올 공간이 없다는 것이다. 지~~~~인짜 생각도 못 했다. 상황은 이해했고, 이 상황에 최선을 부탁드렸고, 정말 너무 만족스럽게 설치해 주셨다.
뒤쪽이 연결되지 않는 경우 시간이 지날 수록 미관상의 이슈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부분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4. 식기세척기 세로 길이 이슈
식기세척기의 세로 길이와 부엌 장 문의 세로 길이를 맞추기로 했었다. 뭐, 직접 제작하는 마당에 이런 것이 디테일이라고 업체에서 얘기했다. 그런데, 식기세척기를 설치하고 나니 맞지 않았다. 식기세척기가 살짝 높아서 어긋난 것이 보였다. 사실 원래라면 신경 쓰였겠지만, 사는 데 큰 지장 없을 거라고 보여서 별 생각 없었으나, “이런 것이 디테일”이라고 얘기한 부분이 생각나서, 사운드 바와 마찬가지로 수정을 요청했다.
5. 싱크 볼 녹 이슈
싱크 볼에 경고 문구가 적혀있다. 인테리어 중 발생하는 이물질들로 인해 녹이 슬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문구가.
이전에 왔을 때는 전혀 보지 못했던 녹이 보였다. 아니.. 분명히 없었는데 갑자기 녹이 보였다. 오늘 도배 마감 검수 와서 잠깐 수정하면서 튀었나.. 별생각이 다 들었다. 그런데, 나보다 아내가 더 스트레스받았나 보다.
결국 저녁 먹고 돌아와서 치약으로 녹을 다 닦아냈다. 이제 또 슬면 바로 얘기해야겠다.
그 외에 마이너 한 거라곤, TV 위치를 본인 마음대로 약간 낮게 설치한 것도 있고, 술 장의 수평을 맞춰달라고 했는데 불가능하다고 해서 내가 맞춘 것까지 언급하기엔 참 사소하지만, 많은 일들이 있었다.
아내와 나 둘 다 너무 고되고 힘들었다. 그래도 저녁 먹으면서, 인테리어 한 사람치고 걱정 없이 말끔하게 잘했다는 사람을 본 적이 없는데, 어쩌면 당연한거고, 그냥 같이 원하는 집을 만들어 가고 있는 과정인 것 같다는 얘길 했다.
내가 한 얘기지만, 얘길 하면서 나도 그렇게 생각이 정리되었고, 마음이 어려웠던 점들이 사라지고 그저 몸의 피로만 남았다.
이제 진짜 끝이 보인다.